어려운 책 읽는다고 우리 아이 똑똑해지지 않는다! | |||||||||
흥미, 반복, 촉감 등 연령에 맞게 책 종류를 선택하고 친해지는 것이 중요! | |||||||||
| |||||||||
ㆍ대상 연령: 0~12개월
* 인지 능력이 없어 시ㆍ 청각 등 다양한 자극이 필요한 시기
-. 그림을 벽에 붙여놓고 사물을 인지시킴
-. 충분한 수면 뒤에 그림을 보여주고, 마트나 백화점에 가서 만질 수 있게 하는 것이 좋음
-. 운동을 매일 일정하게 손, 발을 주물러서 두뇌 회전을 활발하게 해줌
추천도서 | 아기 헝겊 초점책 3종세트 | 붙였다 떼었다 글자공부 |
두뇌 개발을 돕는 생각, 느낌놀이 | 붙이며 단어공부 떼면서 사물인식 |
ㆍ대상 연령: 12~24개월
* 걷기 시작하며 주변을 탐색하고 스스로 가고 싶은 곳을 가는 등 사회성과 좋은 버릇을 길러주는 시기
-. 의사가 뚜렷해지므로 책을 통해 부정적인 말을 배우지 않고 긍정적이고 좋은 말을 할 수 있도록
엄마가 지루할 정도로 반복 시켜줌
-. 이닦기, 잠자기, 밥먹기, 탈것 등의 생활 습관에 관련된 생활 도서가 좋음
추천도서 | 미니미니 팝업북 | 뽀로로 사물 한글 카드 |
재미있는 팝업으로 만나는 동물들 | 실제 사진카드로 놀면서 학습 |
ㆍ대상 연령: 24~36개월
* 왜? 라는 질문이 많아지고 책에 빠지는 시기
-. TV를 통해 많은 자극을 받게 되고 부모와 떨어져 단체생활을 하게 되므로 사회성이 발달함
-. 아이가 책 읽기를 좋아할 때는 충분히 읽어주되, 절대 강요하지 않는 것이 중요함
-. 엄마, 아빠의 행동을 따라하는 아이들에게 귀찮더라도 정성스레 대답해주는 것이 중요함
추천도서 | 뽀로로 스티커로 배우는 동물 | 로보카폴리 컬러 색칠공부 |
놀면서 학습하는 동물 | 폴리 캐릭터로 색칠놀이 |
ㆍ대상 연령: 만 3~5세
* 글자와 숫자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는 가장 중요한 시기
-. 책읽기가 습관이 되고 이해력, 언어 구사력을 배우므로, 많은 경험이 필요함
-. 책읽기의 반복 보다는 새로운 책이 많이 필요하므로 시리즈로 구매하여
다양한 주제에 대한 내용을 읽는 것이 효과적임
추천도서 | 뽀로로 에듀 사운드북 | 곰곰이 세트 |
소리로 배우는 통합 학습 교재 | 예절과 사랑을 가르쳐주는 동화 |
ㆍ대상 연령: 만 5~7세
* 책읽기가 진행되고 유치원 등 단체생활을 하게 되는 시기
-. 유치원이나 학습에 관한 소문에 부모가 흔들리지 않고, 아이가 흥미로워 하는 주제에 관심이 필요함
-. 충분히 놀고 난 후 책읽기를 하는 것이 효과적임
-. 부모에게 벗어나 독립적으로 책을 고를 수 있으므로, 유행하는 책도 좋지만
아이가 스스로 선택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중요함
추천도서 | 재미둥이 생활동화(개정판) | 푸른교실 |
일상생활을 경험해보는 창작동화 | 개구장이들의 이야기 |
ㆍ대상 연령: 8세부터 (입학 준비)
* 장난감과 책 사이에서 유혹이 많아지기 때문에 습관이 중요한 시기
-. 입학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기본적인 책은 구입하며, 도서관이나 서점을 통해 영역을 넓히게 됨
-. 입학 초에 과학, 수학 등 어려운 과목 등을 재밌고 쉽게 풀어낸 글보다 그림이 많은 시리즈물,
과학 만화를 읽으면 효과적임
-. 장난감이나 게임에 빠져 책읽기를 소홀히 하지 않도록 정해진 시간에 책을 읽는 것이 중요함
추천도서 | 아울북 마법천자문 | Why |
저절로 한자가 기억되는 천자문 | 쉽고 재미있게 배우는 한국사 |
ㆍ눈과 손에 익숙하도록 계속 반복해서 읽어주고, 그림을 벽에 붙여놓고 사물을 인지하도록 합니다.
ㆍ충분한 수면 뒤에 그림을 보여주고, 마트나 백화점에 가서 사물을 직접 보여주고 만질 수 있도록 합니다.
ㆍ의태어, 의성어가 있는 재밌있는 책, 그림만 보아도 내용을 알 수 있는 그림책이 좋습니다.
ㆍ눈과 손에 익숙하도록 계속 반복해서 읽어주고, 그림을 벽에 붙여놓고 사물을 인지하도록 합니다.
ㆍ책을 잘 안볼 때는 강요하지 말고, 읽고 싶을 때 집중적으로 읽을 수 있도록 지구력을 키워줍니다.
ㆍ도서관이나 서점에 거의 매일 갈 정도로 친해지는 것이 좋으며, 2~3권씩 자리에서 읽어주는 것이 좋습니다.